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을 통해서 심리학이 얼마나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지 알아보자. 나에게 있어서 미친짓처럼 보이는 엉뚱한 투자방법이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는 냉철하면서 합리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 이유는 나의 투자 목표와 남들의 투자 목표 그리고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금융 투자회사에서는 사람을 뽑을때 이 질문을 한다
투자 회사중 하나인 First Manhattan 회사의 Sandy Gottesman 투자자는 사람을 뽑을 때 한가지 질문을 한다. 바로 "당신은 지금 어디에 당신의 돈을 투자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다. 이러한 인터뷰의 질문이 나온 동기는 간단하다. 자신의 돈을 투자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의 돈을 투자할때 접근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Morningstar의 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펀드 매니저의 반 정도가 자신이 정성스럽게 고안하고 기획한 active 펀드에 1센트도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아래 링크 참조)
"Morningstar also found that in 51% of the 4,383 funds it has tracked for manager ownership levels over the past five years, fund managers owned no stake at all."
그런데 이러한 현상은 비롯 금융 세계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USC의 Ken Murray 교수의 리서치에 의하면 의사들은 자신들의 마지막 죽기 전 치료하는 방법이 자신의 환자들과는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는 재미있는 결과를 도출해내기도 하였다. 즉, 남들에게 행하는 진료와 내가 나 자신을 치료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의사 결정이 좋고, 나쁘다는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데, 그 이유는 무엇이 정말 옳은 결정인지 보통의 경우 쉽게 분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을 관통하는 한가지 결론이 있는데 그것은 나에게는 미친짓처럼 보이는 투자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는 합리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는 것이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중요한 재정적 결정은 사실 엑셀 차트를 통해서 얻어진 수학적 공식이 아닌, 아주 주관적이며 때로는 엉뚱한 자료에 의거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은 최대한의 투자 수익을 내고 싶지만, 배우자와 가족간의 동의에 따라서 생각치 못한 결과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므로 자신만의 투자 철학에 기준하여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합리적인 투자방법이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또 다른 좋은 서적으로는 Bill Schultheis의 커피 하우스 투자를 추천한다.
모건 하우젤이 선택한 투자 방법은 무엇인가?
정확하게 질문을 다시 한다면 모건 하우젤 가족이 선택한 투자 방법은 무엇인가? 가 더욱 정확하다. 모건의 가족들은 그들이 선택한 투자 방법에 따라서 금융의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 그것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우리 가족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기 보다 단지 재정적 독립을 원할 뿐이다." 부자와 재정적 독립은 같은 얘기 같지만, 자세히 생각하면 완전 다른 이야기이다.
모건의 아버지는 나이 마흔에 어렵게 의사가 되었고, 의사 생활 20년을 응급 환자를 돌보는데 대부분 사용되었다. 응급실에서 일하는 의사는 그야말로 전쟁터에서 일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너무도 고단하며 스트레스가 많고, 일하는 시간도 밤낮이 일정하지 않은 월급이 높은 직종이다. 그는 응급실 의사를 그만 두었고 그 후 바로 은퇴를 하였다. 이때 모건은 진정한 의미의 독립을 간적접으로 그의 아버지를 통해서 경험하게 된다. 모건은 일하고 싶을때 일하고, 만나고 싶은 사람들을 만나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바로 경제적 독립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이러한 경제적 독립은 꼭 의사의 인컴이 요구되지 않는다. 부자가 아니라 독립을 원하는 것이 이러한 의미이다.
이러한 경제적 독립은 소득이 아닌 얼만큼의 저축을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저축은 결국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서 영향을 받게 된다. 모건의 가족은 인컴이 늘어나더라도 기존의 라이프 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가족의 합의가 있었고, 그들은 그것을 지켰다. 추가로 생긴 돈은 발이 달려있어서 주인으로 다시 돌아간다는 농담이 있다. 하지만, 주인을 찾기 전에 모건의 가족은 집을 페이오프하고, 아이들의 학자금을 넣었으며, 나머지는 모두 Index Fund에 꾸준히 투자했고, 결국 이로인해서 Financial Indepence를 이루었다. 집을 페이할 때에는 사람들의 조롱 섞인 의견들도 들었다. 현재 최대로 이자율이 낮은데, 왜 구지 투자를 해서 더 높은 수익을 올리지 않는지 등이다. 또한 투자가 핫한 마켓일때에도 그들은 상당히 많은 비중의 현금을 가지고 있었다.
모건의 가족에게는 현금이 투자되고 있지 않아서 수익률이 0%라고 계산하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rainy day, 즉 어려울때 자신들이 가진 펀드들을 팔지 않고 견딜 수 있는 것이 보이지 않는 수익률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다.
모건이 생각하는 가장 훌륭했던 자신들의 재정 플랜이란 무엇인가?
모건이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그들의 재정 플랜은 젊었을 때 세웠던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지 않고 재정의 목표를 수시로 변경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Not moving the goalpost based on lifestyle) 결국 검소한 삶과 추가로 생긴 수입은 Index Fund에 꾸준히 넣어서 복리의 효과를 보았다는 것이다. 그들 가정은 산책하며, 독서하고 Podcast 듣기를 좋아한다. 즉,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수입과 관계없이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신들의 goalpost (골대)를 수시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조정하지 않고 그대로 목표로 삼았다는 것이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의 영향으로 psychological treadmill (심리학적 트레이드밀)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결국 자신의 골대는 다른 사람들과 같을 필요가 없고, 그것에 맞출 이유도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그가 주장하는 Independence의 정의이다. 남들이 코인을 살때, 그들은 집 페이먼트는 추가로 하였으며, 투자를 할때 그들의 선택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의견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Good decisions aren't always rational, at some point you have to choose between being happy or being right."
좋은 재정에 대한 결정은 항상 이성적이지는 않는다. 때로는 행복과 합리라는 중간에서 우리는 재정적 판단을 한다.
모건이 주장하는 low expense ratio index fund 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결론
모건은 자신도 시간에 따라서 투자하는 방법이 변화될 수도 있다는 여지를 책을 통해서 보여준다. 하지만, 그의 투자 방법의 변화는 더 많은 수익률 때문에 변화되지 않을 것이라 말한다. 그는 밤에 걱정하지 않고 푹 잠을 잘 수 있으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는 방법을 선택한다는 믿음을 굳게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자본주의는 항상 더 좋은 결과를 위해서 노력하며 나아가기에 결국 그가 말하고 있는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는 시간에 따라 오른다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